단백질쉐이크 상식 및 먹는 방법

단백질 보충제

운동에 즐거움을 느끼게 되신 분들이라면 자연스럽게 단백질쉐이크 (Protein Shake)에 대해 알게됩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간편하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홈트레이닝 시 집에서도 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헬스장에서 복용하는 헬스 회원분들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한끼를 단백질 보충제로 해결하시는 분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근육을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다면 근육 관리를 위해서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먹는 단백질 보충제의 양 그대로 근육이 만들어진다는 것은 큰 오해입니다.

몸 상태 분석이 중요하다

보건복지부에 의하면, 단백질 보충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나의 몸 상태와 체중, 운동량을 먼저 분석하고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근육을 키우기 위해 보충제를 먹는다면 운동 후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섭취량은 내가 구매한 단백질쉐이크 권장량을 살펴보고 그에 맞게 적정 섭취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양 계산은 필수다

또한 식사에 들어가는 단백질 양을 개산해 단백질 보충제 양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하게 섭취한 단백질은 몸에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여과되기 때문입니다.

단백질쉐이크

식단에 따른 단백질쉐이크 조절

두번째로 다이어트 체중 관리 때문에 먹는다면 저녁 대신 보충제와 다이어트 식단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를 하루 두끼 이상 먹을 경우 영양소 밸런스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다이어트보다는 체증이 불어나는 결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사실 단백질 보충제를 다이어트로 사용하는 것은 일시적인 효과를 보고 싶을때가 가장 적합합니다.
단백질쉐이크 자체가 운동효과를 위해 개발된 보조제이기 때문에 운동을 병행하며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할 때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백질쉐이크 먹는 방법 관련 QnA

  1. 단백질 보충제를 우유에 타먹어도 되나요?

    단백질 보충제는 보통 가루로 만들어진 제품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물에 타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기호에 따라 물과 두유 혹은 우유에 타먹어도 무방합니다.
    단 주스 등 당이 높은 음료수에 타먹는건 효과를 위해서라도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그리고 우유는 동물단백질에 속하며, 두유는 식물 단백질에 속하기 때문에 내가 섭취하는 단백질 보충제가 어떤 단백을 사용하는지 체크한 뒤 타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운동 전 VS 후, 단백질 섭취 타이밍은?

    만약 운동을 오래 하기위해 체력보충용으로 먹는다면 운동 전 미리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단백질 섭취제는 이미 가공된 아미노산에 비해 근육으로 전달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운동 후 먹는것에 비해 효과가 적습니다.
    근육관리를 위해 먹는거라면 운동 후를 추천드립니다.

  3. 단백질 섭취제 구매팁은?

    한가지 성분으로만 이뤄진 제품보다는 2가지 이상 다양한 단백질로 이뤄진 프로틴 제품이 좋습니다.
    근육관리나 다이어트도 좋지만, 영양분이 꾸준히 한쪽으로 치우처지게 된다면 다른 성분이 결핍되어 몸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