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근력운동 개념 및 정리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근력운동 입니다.
근력운동이란 근육에 일정한 과부하를 주는 운동입니다.
점차 무게를 늘려가면 근육의 힘인 근력이 강화됩니다.
근력운동 (strength training)은 크게 핵심운동보조운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핵심운동은 대근육을 이용하는 운동이고, 보조운동은 소근육을 이용하는 운동입니다.

근력운동 1 : 핵심운동(대근육)

먼저 대근육에는 대표적으로 하체, 등, 가슴 등이 있습니다.
하체는 대근육 중에서 가슴과 등보다 더 많은 근육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운동은 스쿼트입니다.
그렇기에 하체운동을 하면 칼로리 연소가 매우 크기 때문에 다이어트 혹은 고칼로리 식사를 했다면 하체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등은 남자와 여자 모두 중요시 여기는 부위이며 대표적인 운동은 풀업이 있습니다. 등운동을 하면 흉추후만자세와 거북목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허리디스크나 그 밖의 많은 허리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가슴은 물건을 들거나 던질 때 많은 힘을 내게 해주는 부위로 대표적인 운동은 벤치프레스 입니다.
여성분들은 대체로 척추전만증을 없애기 위해 많이 운동을 하며, 남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전체적인 몸의 균형과 전면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운동을 많이 합니다.

근력운동

근력운동 2 : 보조운동(소근육)

소근육에는 어깨, 팔, 복근 등이 있습니다.
소근육 같은 경우에는 근육들이 작고 정교하기 때문에 따로 운동을 해도 대근육만큼의 효과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소근육은 보통 대근육의 움직임에 관여를 하기 때문에 큰 힘을 내는 대신 대근육의 움직임을 조금 더 부드럽게 해줍니다.
대표적인 근력 운동으로는 어깨는 숄더 프레스, 팔은 덤벨컬, 복근은 행잉레그레이즈 등이 있습니다.

근력운동의 장점

근력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함께 병행해서 실시하면 혈당 개선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WHO에 의하면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의 양이 늘어나면, 근육이 사용하는 포도당의 양도 증가하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근육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도 늘어나, 같은 활동에도 더 많은 열량이 소모되어 비만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근력을 키우면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으며, 근력과 근지구력이 증가하여 신체적 피로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에 대한 FAQ

대근육에는 무엇이 있나요?

대근육에는 대표적으로 하체, 등, 가슴 등이 있습니다.
하체는 대근육 중에서 가슴과 등보다 더 많은 근육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근력 운동은 스쿼트입니다.
등의대표적인 운동은 풀업이 있으며, 등운동을 하면 흉추후만자세와 거북목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가슴은 물건을 들거나 던질 때 많은 힘을 내게 해주는 부위로 대표적인 운동은 벤치프레스 입니다.

소근육은 어떠한 역할을 하나요?

소근육은 보통 대근육의 움직임에 관여를 하기 때문에 큰 힘을 내는 대신 대근육의 움직임을 조금 더 부드럽게 해줍니다.
대표적인 근력운동으로 어깨는 숄더 프레스, 팔은 덤벨컬, 복근은 행잉레그레이즈 등이 있습니다.

근력운동을 하며 더욱 큰 효과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근력운동을 하며 큰 효과를 얻으려면 운동을 꾸준히 하며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또한 근육의 회복을 위해 단백질 보충제 등 단백질을 제대로 챙겨먹는 것입니다.